본문

교육용 운영체제? 윈도우 10 S(Windows 10 S) 출시


윈도우10 S가 출시했습니다. 지난 5월 2일(미국 시간) #microsoftEDU 라는 명의 행사에서 새로운 OS인 윈도우 10 S를 공개했습니다. 행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윈도우10 S는 교육용 특화 운영체제입니다. 이 운영체제를 내놓은 이유는 최근 미국 학교에서 구글의 크롬북을 체택하는 일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에 나온 크롬OS 대항마(?)인 윈도우10 S를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 S는 무료 운영체제?


그렇습니다. 윈도우10 S는 OEM 회사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해당 가격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교육용 기기를 보급할 수 있습니다.


해당 행사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업데이트 페이지


해당 행사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Acer, Asus, Dell, Fujitsu, HP, Samsung and Toshiba 등의 OEM 회사들이 이 운영체제로 랩탑(노트북)을 생산할 것이며 가장 저렴한 가격은 $189 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윈도우10 S는 교육용 특화 운영체제?


그렇습니다. 이 운영체제로 만든 기기에는 기본적으로 오피스365,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팩키징이 무료로 제공됩니다.(기존 오피스365가 6월에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등장할 예정)



교육용 마인크래프트란 무엇인가?


이번에 소개된 교육용 마인크래프트란 어린이나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을 위한 스크래치와 같은 코드 에디터가 내장된 마인크래프트 버전을 말합니다.

교육용 마인크래프트에서 해당 코드 에디터를 실행하면 스크래치와 비슷한 화면이 등장합니다. 즉, 블록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말하는겨죠.


해당 블록을 실행하거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하면  마인크래프트를 원하는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교육용 오피스 365와 일반 오피스 365 제품의 차이는?


학교에서 쓰일 교육용 오피스 365에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가 들어갑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는 일반 회사에도 제공되는 비즈니스 용 소프트웨어이지만 이것을 교육용으로 특화해서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그룹웨어처럼 이 소프트웨어로 선생님과 학생이 대화하고 실시간으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으며 교육용 앱만 따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윈도우10 S는 윈도우10 프로로 업그레이가 가능하다?

윈도우10 S는 기존에 쓰던 일반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앱스토어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기존 실패작인 윈도우RT 아닌가라고 생각하겠지만 아닙니다. 윈도우10 S는 $50만 제공하면 윈도우10 프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밀고있는 MR(혼합현실; Mixed Reality)과 시중에 나온 혹은 앞으로 나올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에이서에서 내놓은 윈도우10 용 VR 기기입니다. 연말에 더 많은 OEM 회사에서 저렴한 윈도우 10 용 저렴한 VR 기기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이번 #MicrosoftEDU 행사에 소개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위에서 소개 못한 부분이 있는데 해당 부분은 다른 포스트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오랜만에 블로그 운영하려니 어색어색하군요. 공감과 덧글 부탁합니다. ^^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