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팁#004]호스트(hosts) 파일 수정하는 방법 알아보기

윈도우10에서 호스트 파일 수정하는 방법 알아보기


호스트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10으로 변경하고 호스트 파일 수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또한 hosts 파일 변경 시 설치했던 백신 때문에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 대처하는 방법도 담았어요.

윈도우10에서 호스트 파일 수정하기

윈도우10 호스트 파일호스트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위 스샷에 나오는 것이 호스트 파일입니다. 호스트 파일을 열면 위 스샷처럼 보입니다. 이 파일을 그냥 열면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서 수정해야 합니다.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하나 씩 살펴보죠.

호스트 파일 수정하는 첫 번째 방법

메모장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시작 버튼 옆에 있는 검색창에 메모장이라고 입력하면 상단에 메모장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우클릭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르세요.

메모장 프로그램에서 파일 메뉴에 있는 열기를 클릭한다

그럼 메모장 프로그램이 나타나겠죠? 메뉴에서 파일 - 열기를 누르세요.

호스트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하기Windows - System32 - drivers - etc 순으로 이동

C:\Windows\System32\drivers\etc

그럼 이렇게 창이 하나 튀어 나오는데 위 경로로 이동해주세요. 즉 C 드라이브에서(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Windows - System32 - drivers - etc 순으로 이동하라는 말입니다. 혹은 위에 나오는 경로를 복사해서 탐색기 주소창에 붙여 넣고 엔터를 눌러도 됩니다.


해당 폴더로 이동했지만 아무것도 안보인다면 파일 형태를 모든 파일로 지정하면 파일이 보입니다. 그 중 hosts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호스트 파일이 열립니다. 이 상태에서 수정하고 저장하면 끝이에요.

호스트 파일 수정하는 두 번째 방법

바로 가기를 이용한 호스트 파일 수정 방법바로 가기를 이용한 호스트 파일 수정하기

이 방법은 바로가기 파일 만들기를 이용하여 호스트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바탕화면 빈 공간을 우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를 누르세요.


호스트 파일 바로가기 파일 경로 입력하기


C:\Windows\System32\notepad.exe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그럼 이런 팝업 메뉴가 나오는데 항목 위치 입력 칸에 위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만들어질 호스트 파일 바로가기 파일의 이름을 지정하는 단계가 남았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파일명으로 넣으세요. 아무 이름이나 넣어도 상관 없습니다.

바탕화면에 호스트 파일을 바로 열 수 있는 파일이 생성된 상태이다

아마 바탕 화면에 위 파일처럼 생긴 파일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을꺼에요.

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된다.

이 파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상태의 호스트 파일

자 이제 호스트 파일이 열렸습니다. 원하는 내용으로 수정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위 두 방법 중 원하는 방법으로 호스트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세요. 마지막으로 호스트 파일을 수정할 때 백신에서 경고를 보내며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를 설명하겠습니다.

알약이나 V3 혹은 다른 백신의 호스트 파일 보호 설정 끄기

안랩 세이프 드랜젝션에서 hosts 파일 보호를 해제하자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알약이나 V3 혹은 외산 백신등에는 호스트 파일 보호 옵션이 설정창에 있습니다. 은행권에서 설치하게 만드는 백신 중 안랩 세이프 드랜젝션(AhnLab Safe Transaction)의 경우 실행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hosts 파일 보호를 눌러서 해제하세요.

알약의 경우는 설정에 있는 호스트 파일 보호 옵션을 Off로 바꿔준다

만약 알약의 경우 설정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호스트 파일 보호 항목 보입니다. 이것을 위처럼 Off로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외산 백신도 설정에 들어가면 비슷한 이름으로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에서 호스트 파일 변경하는 팁을 알아봤습니다. 다른 팁으로 다시 돌아올께요.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