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05]알림 센터, 제어판, 설정창 살펴보기

윈도우10 강좌입니다. 오늘은 윈도우10에 새롭게 등장한 알림 센터, 알림 센터 그리고 제어판을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으로 바뀌면서 가장 어색하게 느끼는 옵션들이죠. 그럼 하나 씩 실행하는 방법과 역할들을 알아보죠.

윈도우10 알림 센터 알아보기

윈도우10에서 알림센터는 각종 메시지들을 알려주거나 특정 기능들을 실행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메시지란 윈도우10 스토어에 다운받은 SNS 앱의 메시지나 컴퓨터의 실행 메시지들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윈도우10을 실행하면 위처럼 바탕화면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우측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세요.

클릭하면 이렇게 알림센터 창이 옆에서 튀어나옵니다. 이 알림센터는 크게 2군데의 공간으로 나눠지는데 상단은 컴퓨터의 메시지, 하단은 설정과 각종 기능 원클릭 실행 버튼들입니다.

만약 평소에 메시지가 도착하면 바탕화면에서 알림센터를 여는 아이콘에 메시지 숫자가 보입니다. 위의 경우 메시지가 2개라는 말이겠죠..

눌러보면 알림센터가 열리면서 해당 메시지의 내용이 보이죠. 위 내용은 앱을 다운로드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바이러스 검사가 끝났다던가 윈도우10 에러 메시지들도 보여줍니다.

이제 하단 부분을 보죠. 하단 버튼들 윗 부분에 확장이라는 텍스트 버튼이 보입니다. 눌러보세요.

그럼 이렇게 밑에 숨겨졌던 다른 버튼들이 위로 올라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축소로 텍스트 버튼이 바뀐 것이 보이죠? 누르면 다시 숨겨진 상태로 돌아갑니다. 각 버튼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지금을 다 몰라도 상관 없어요. 우선 간단한 조작법만 설명드리죠. 버튼 중 모든 설정 버튼을 눌러보세요.


그럼 이렇게 설정창이 나옵니다.(설정창에 대헤서는 밑에서 설명할 것이므로 그냥 따라해보세요) 설정창 중 시스템을 누르세요.

그럼 왼쪽에 메뉴가 나오고 오른쪽에 해당 내용이 나오는데 알림 및 작업을 눌러보세요. 그럼 오른쪽에 알림센터 하단에 보이던 버튼들이 보입니다.

해당 버튼을 마우스로 드레그(끌어서) 원하는 위치에 놓아보세요.

이제 알림센터를 다시 열어보세요. 하단 버튼들의 위치가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위치를 바꿀 수도 있고 필요 없는 기능 버튼을 제거하거나 추가도 가능합니다(나중에 자세히 알아보죠)


윈도우10 설정창 알아보기

윈도우10을 컨트롤하기 위한 설정창이 있습니다. 설정창을 실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알림센터를 이용한 설정창 열기는 하단 버튼에 있는 모든 설정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혹은 시작 버튼을 눌러보세요.

시작 메뉴가 튀어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 왼쪽에 톱니바퀴가 보이시나요? 해당 버튼을 누르세요.

혹시 시작메뉴에 있는 버튼들이 헷갈리면 상단 버튼 펼치기 부분을 눌러서 각 버튼 이름을 보고 설정을 누르세요.

위에서 이미 봤지만 설정창이 나오면 아무 메뉴나 들어가보세요. 각종 윈도우10의 환경을 설정하거나 특정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정창은 이전 윈도우 버전들의 제어판을 대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완전히 제어판 기능을 다 갖추지는 못했습니다. 설정창으로 할 수 있는 기능들은 추후에 다른 강좌를 하면서 자세히 설명하죠.


윈도우10 제어판 알아보기

말 그대로 윈도우10 이전 버전들에 있었던 제어판입니다. 실행 방법은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세요.(마우스 오른쪽 버튼) 그럼 팝업 메뉴가 튀어나옵니다. 그 중 제어판을 누르세요.

실행된 제어판 모습입니다. 이전 버전의 모습과 거의 유사하죠. 이렇게 설정창과 제어판이 따로 존재하는 이유는 제어판에 있던 기능을 설정창으로 다 옮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윈도우10 버전 업이 이루어지면 제어판의 많은 기능들이 설정창으로 옮겨갈 것입니다.


설정창과 제어판 중 특정 기능을 찾기 어렵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설정창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쓰면 설정창과 제어판 어느쪽이든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림 센터, 설정창, 제어판등을 살펴보겠습니다. 각 기능들을 나중에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지금은 어떤게 각 기능을 실행하는지 정도만 알아두세요.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