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22]윈도우10에서 압축파일 다루기(압축하기, 풀기)

윈도우10의 파일 탐색기에는 파일을 압축하거나 압축을 풀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파일 탐색기에 내장된 기능만으로 파일들을 압축하거나 푸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윈도우10_압축파일_해제하기

압축파일은 이렇게 생겼습니다.(이미 다른 압축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 다른 아이콘으로 변했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폴더가 있는데 비교해보세요. 지퍼 모양으로 폴더 모양과는 다릅니다. 

이런 압축 파일이 있다면 더블클릭해주세요. 하나의 창이 뜨는데 이건 폴더 탐색이 아닙니다. 해당 압축 파일의 속을 탐색기가 보여주는 것입니다. 해제 방법 중 하나는 드레그를 이용한 해제와 탐색기에 있는 압축풀기 버튼을 이용하여 해제합니다.

압축 해제를 원하는 파일을 Ctrl로 선택하거나 드레그하여 선택한 후 원하는 위치로 끌고가서 놓으면 해당 파일들이 압축파일에서 해제됩니다. (압축 파일 속에 원본은 그대로 남는다)

혹은 압축파일이 열린 탐색기 상단에 보이는 압축 풀기 탭 안에 있는 압축 풀기 버튼을 누르세요. 작은 창이 하나 나오는데 해당 파일들을 어디에 풀 것인지 묻는 창이에요. 기본값의 위치는 해당 압축 파일이 존재한 위치입니다. 

만약 풀고 싶은 장소를 바꾸려면 찾아보기를 눌러 원하는 위치를 지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을 풀면 해당 압축 파일의 폴더를 생성하면서 그 안에 압축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윈도우10에서_원하는_파일_압축하기

이번에는 압축하기를 해봅시다. 특정 폴더에 여러 파일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중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파일 탐색기의 공유 탭을 클릭하면 압축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을 누르세요.

그럼 누르는 동시에 하나의 압축 파일이 보이고 해당 압축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상태로 변합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주세요.

지금까지 윈도우10의 고유 기능으로 압축풀기와 압축하기를 진행했습니다.  위 경우는 확장자가 zip파일의 경우 가능하고 다른 확장자인 압축파일은 압축 전문 프로그램으로 풀어야합니다. 아래 링크에 나오는 압축 프로그램 중 원하는 것으로 설치하세요.

추천하는 무료 압축 프로그램 살펴보기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