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08]시작메뉴로 프로그램 실행하기


오늘은 윈도우10 시작메뉴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간단하지만 꼭 알아야하는 필수 강좌입니다.


윈도우10 시작메뉴로 프로그램 실행하기

위 스샷이 바로 윈도우10 시작메뉴입니다. 거의 모든 윈도우10의 프로그램 실행이나 설정은 이곳에서 실행 가능합니다.(극히 일부 기능은 제외)

시작 메뉴를 켜는 방법은 좌측 아래에 있는 위도우 로고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팝업처럼 튀어나옵니다. 닫을 떄도 같은 방법이므로 마우스로 클릭해보세요.

키보드 키캡의 모양은 조금씩 다르지만 윈도우 로고 키는 거의 같은 위치에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여러분 앞에 놓인 키보드 키 중 윈도우 로고가 표시된 키를 누르면 열리거나 닫히죠.


이제 시작 메뉴를 살펴보죠. 운선 왼쪽에 있는 버튼 4개가 보이시나요? 각 버튼의 쓰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설정

2. 파일 탐색기

3. 설정

4. 전원

혹시 2번의 파일 탐색기가 없으신 분 계실까요? 이건 설정하면 밖으로 나오는 기능입니다. 밑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할테니 우선 넘어가죠.


시작 메뉴는 크게 왼쪽 부분과 오른쪽 큰 타일이 있는 부분으로 나눠져요. 1번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목록이고 2번은 알파벳 순서로 설치된 프로그램 전체 목록들입니다. 쉽게 찾는 방법은 나중에 설명합니다. 3번은 큰 타일로 이루어져 있는 패널인데 왼쪽 리스트에 있는 프로그램 목록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오른쪽 큰 타일쪽으로 가져와서 사용하는 즐겨찾기 개념입니다. 왼쪽 리스트에 있는 워드 프로그램과 오른쪽에 있는 작은 타일의 워드프로그램을 같은 프로그램이라는 거죠. 참고로 오른쪽 타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건 나중에 설명할께요.


큰 타일 중에는 라이브타일 기능이 있는 타일이 있습니다. 사진, 뉴스, 날씨, 트위터 등의 앱들은 가만히 보고 있으면 실시간으로 변합니다. 이건 앱을 개발한 개발자가 기능을 넣어줘야 쓸 수 있는 기능이죠. 개발자 입장에서 저 기능이 필요 없다면 넣을 이유는 없습니다. 모든 타일이 라이브 타일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정도만 알아두죠.


이정도 했으면 시작 메뉴의 각 파트에 대한 설명은 끝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작 메뉴에 파일 탐색기를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죠. 이건 나중에 요 부분만 정리하여 팁 카테고리에 만들어두죠.


우선 설정으로 진입해주세요. 알림센터를 이용하여 진입하거나 시작 메뉴에서 진입해도 상관 없습니다.


설정 패널 창이 나오면 개인 설정 파트를 누르세요.


그리고 시작이라고 쓰인 메뉴를 누르고 오른쪽 최하단을 보시면 시작 메뉴에 표시할 폴더 선택이라는 것이 보입니다. 텍스트로 이루어진 메뉴입니다. 누르세요.


여기가 시작 메뉴에 넣을 폴더 기능을 넣거나 뺄 수 있는 곳이에요. 파일 탐색기라고 쓰여진 곳을 켬으로 바꿔주고 설정창을 닫으면 시작 메뉴에 파일 탐색기가 나타날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