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13]멀티(가상) 데스크탑을 이용한 멀티태스킹 배워보기

이전에 배웠던 멀티태스킹에서 더 진화한 개념의 기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기능은 원래 리눅스 OS에 있었던 기능을 윈도우10에서 차용한 아이디어로 보입니다. 이런건 중요한건 아니고 어떤 기능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중요하겠죠.


#가상_데스크탑을_활용한_멀티태스킹

#멀티_데스크탑의_기본개념

우선 화면에 이런 앱들이 있습니다. 정말 많죠? 많지 않다고요?

파워포인트를 하나 더 실행해보죠. 그럼 이건 어떤가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거기에 지도 앱과 에지브라우저까지 정말 많습니다. 물론 지난 강좌에서 배웠던 스위칭 기능을 활용해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겠죠.

이런 경우 사용하는 것이 Task View입니다. 한글 윈도우에서는 작업 보기라고 합니다. 작업 표시줄 검색창 바로 옆에 작업 보기 버튼이 보이시나요? 이걸 누르세요.

그럼 화면이 이렇게 변합니다. 특이하죠? 밑에 부분에 데스크톱 1, 데스크톱 2라고 보이시나요? 아~ 여기서 데스크톱2는 제가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이므로 아직까지 여러분의 윈도우10에는 없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잠시 뒤에 만드는 방법까지 나오니 지금 위 스샷을 살펴보세요. 이 데스크탑2가 현재 여러분이 보고 있는 화면과 같은 가상의 데스크탑입니다. 조금 어렵죠? 직접 해보면 쉽습니다.

위 화면에 있는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드레그하여 데스크톱2로 가져다 놓으세요.


이렇게 원하는 앱을 모두 데스크톱2에 넣으면 해당 앱이나 프로그램이 쑥하고 데스크톱2로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데스크톱2를 클릭하지 말고 위에 올려만 놓아보세요. 그럼 데스크톱2의 작업 보기 화면으로 바뀌면서 데스크톱2에 있는 앱들이 보입니다. 확인했다면 데스크톱2를 클릭하세요.

이제 데스크톱2로 들어온 상태입니다. 작업 표시줄을 보시죠. 들어온 프로그램만 존재하고 깨끗하죠. 기존 프로그램들은 여전히 데스크톱1에 존재하고 있고 위에 2개의 앱들만 데스크톱2에서 돌아가는 겁니다. 이렇게 필요한 공간을 마련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잠시 작업 보기 화면으로 돌아가서 파일 탐색기를 우클릭해보죠(여기서는 파일 탐색기지만 다른 프로그램이라도 상관 없다) 그럼 메뉴가 나옵니다. 이 중 모든 바탕 화면에 이 창 표시를 클릭하세요.

그럼 데스크톱1 없었던 파일 탐색기가 생겼습니다. 즉 해당 파일탐색기는 데스크톱1과 2에서 동시에 실행하고 있는 것이죠.

실제 데스크톱1에 파일 탐색기의 메뉴 중 아무 것이나 누르고 데스크톱2의 파일 탐색기를 살펴보면 동시에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상_데스크톱_생성하고_삭제하기

이제 이런 데스크톱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작업 보기 화면의 하단 오른쪽을 보면 새 데스크톱이라고 보이세요?

이것을 클릭하면 새로운 데스크톱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데스크톱에 또 다른 앱들을 넣고 쓰면 됩니다.

이제 만든 가상 데스크톱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데스크톱 썸네일의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일반 창처럼 사라지죠. 근데 만약 삭제할 데스크톱에 이미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앱이 있나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식으로 바로 왼쪽 가상 데스크톱으로 이동합니다.

#작업_보기_단축키

작업 보기 단축키는 윈도우 키 + Tab 이에요. 키보드의 윈도우 키를 누른 상태로 Tab을 누르면 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태블릿의 제스쳐를 활용한 작업 전환 방법은 이 강좌가 아닌 다른 강좌에서 다루겠습니다. 현재 갖고 있는 태블릿고 박살난 상태라서요.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