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14]파일 탐색기 실행 및 기본적인 사용법 살펴보기

여기서는 윈10에서 사용하는 파일 탐색기의 실행 방법과 기초적인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파일 탐색기는 윈도우10이라는 운영체제의 중요 파일부터 사용자가 작성하고 저장하는 문서, 윈10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이나 앱들의 파일들을 탐색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10에 내장된 상태로 설치됩니다.


#파일_탐색기_실행하는_2가지_방법

파일 탑색기를 실행하는 방법은 작업 표시줄에 있는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누르거나 시작 메뉴에 있는 파일 탐색기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버튼이 없는 상태인 시작 메뉴

혹시 시작 메뉴에 위 스샷처럼 파일 탐색기 버튼이 없으신 분 계신가요? 처음 설치 후 파일 탐색기 버튼이 없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에 파일 탐색기 버튼 넣는 방법

위 링크의 포스트로 가셔서 탐색기 버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다시 오세요 ^^ 이 두 방법 중 편리한 방법으로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면 됩니다.

#파일_탐색기_기본구조

  • 1. 파일 탐색기의 현재 위치 주소
  • 2. 네비게이션 및 즐겨찾기 메뉴
  • 3. 파일이나 폴더의 내용이 표시되는 곳

파일 탐색기의 기능은 꽤 많지만 여기서 다룰 내용은 세 부분만 나눠서 봅니다. 1번은 파일 탬색기를 사용자가 탐색하고 있는 현재 위치를 나타냅니다. 2번은 빠른 메뉴라고 생각하면 편해요. 여기서 클릭하여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도 있고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즉겨찾기해서 놓을 수 있습니다. 3번은 어떤 폴더의 내용, 즉 폴더에 있는 파일을 보녀주는 곳이에요.

우선 왼쪽 메뉴에서 내 PC를 눌러보세요. 그럼 오른쪽에 즐겨찾기 폴더와 장치 및 드라이브 폴더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SB를 꼽으면 이렇게 장치가 나타난다

여기서 장치 및 드라이브라는 것은 현재 PC에 연결된 하드드라이브부터 카메라, USB 메모리등을 나타냅니다.  위 화면은 방금 제가 갖고 있는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삽입한 후 나타난 E 드라이브입니다. 이렇게 무엇인가 컴퓨터에 연결하면 여기에 해당 기기가 나타납니다.

이제 직접 탐색기로 탐색을 해보죠. C 드라이브를 클릭해주세요. 왼쪽 네비에서 집입하거나 화면에 보이는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C 드라이브에 윈도우 로고가 보이시나요? 이것은 윈도우10이 설치된 하드 드라이브라는 표시입니다.

여러개의 폴더가 보이죠? 네, 맞습니다. 윈도우의 폴더들은 계층을 갖습니다. 즉 특정 폴더의 상위 폴더는 부모 폴더라 부르고 하위 폴더는 자식 폴더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특정 폴더 안에 다른 폴더가 또 들있고 그 폴더에 또 다른 폴더나 파일이 들어있는 구조입니다. 사용자 폴더로 진입해봅시다.

사용자 폴더에 들어가니 또 다른 폴더들이 나옵니다.

그럼 현재의 위치는 PC의 어디에 있을까? 상단 주소줄을 봐주세요. 지금까지 클릭해서 들어온 곳을 거꾸로 보여줍니다.

만약 이전 위치로 이동하려면 해당 주소줄에서 이전 폴더 이름을 클릭하거나 뒤로가기 버튼을 누루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윈도우10의_되돌리기_단축키

윈10의 폴더는 이동할 수 있으며 특정 폴더 안으로 다른 폴더를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위처럼 특정 폴더를 드레그하여 다른 폴더 위에 놓으

해당 폴더로 이동합니다.

만약 폴더를 잘 못 이동했다면 어떻게 할까요? 위 스샷을 보니 방금 이동한 폴더가 사라졌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사라진 것이 아니라 다른 폴더로 이동한 것이죠.

이런 경우 사용하는 단축키가 Ctrl + Z입니다.  잘못 실행한 특정 행위를 뒤로 돌 릴 수 있는 기능이에요.

여기까지가 파일 탐색기읜 기초였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파일 탐색기에 기능들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