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17]파일 및 폴더 다루기 - 이동, 복사, 잘라내기 및 선택하기

윈도우10 파일 및 폴더 컨트롤하기

여기서는 윈도우10의 파일이나 폴더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컨트롤이란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이동, 복사, 잘라내기 및 선택하기를 말합니다. 이런 컨트롤들은 마우스 드레그만이 아닌 키보드의 특정한 키나 단축키를 이용하는 등 방법이 꽤 많습니다. 여기서는 리본메뉴, 마우스, 키보드를 이용하여 컨트롤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리본 메뉴는 홈을 이용하므로 이 점 기억하고 보세요. 

#이동하기

원하는 폴더 파일을 클릭한 상태로 드레그하여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이동이란 특정한 파일이나 폴더를 다른 위치로 변경하는 것을 말하죠. 

파일 탐색기 왼쪽에 있는 네비를 이용해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네비에 있는 곳으로 드레그하여 네비에 있는 위치로 가져가면 마우스커스 하단에 이동할 위치가 나타납니다. 특히 서브 폴더가 있는 경우 마우스를 가져갔을 때 하단에 폴더가 보이게 되는데 해당 폴더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놓으면 됩니다.

이번에는 드레그와 키보드를 조합하여 복사하기를 해봅시다. 복사란 특정 폴더나 파일을 현재 위치에서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있는 파일이나 폴더는 유지하며 똑같은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동하기처럼 마우스로 드레그한 상태에서 키보드의 컨트롤을 눌러보세요. 그럼 커서에 나오는 메시지가 복사로 변합니다. 그 상태에서 놓으면 똑같은 폴더나 파일이 해당 공간에 하나 더 생성됩니다.

#새폴더_만들기

새로운 폴더를 만드는 방법도 여러가지입니다. 리본 메뉴를 이용한 방법 중 하나는 리본메뉴(파일)에 있는 새폴더 아이콘을 누르면 새로운 폴더가 생기면서 폴더 이름이 파란 상태로 나타는데 이 때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준 후 엔터를 누르세요.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한 방법은 빈공간을 우클릭하면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메뉴 최상단에 새폴더라는 메뉴를 누르거나 새로 만들기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우측에 튀어나오는 2단 메뉴에 있는 폴더를 클릭해도 새로운 폴더를 만듭니다. 


#복사_및_붙여넣기

컴퓨터에서 복사라는 것은 해당 파일, 텍스트, 폴더 등을 메모리에 잠시 기억하라는 명령입니다. 이렇게 잠시지만 복사한 후 특정한 위치에 붙여넣기를 하면 방금 복사한 객체를 붙어넣게 됩니다. 우선 리본 메뉴를 이용해보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복사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여 붙여넣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객체를 복사합니다.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윈도우10 사용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이므로 외워놓고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Ctrl + C를 누르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여 Ctrl + V를 누르세요. 여처 파일 및 폴더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 두개의 단축키만 알아도 굉장히 편리하게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라내기와_붙여넣기

잘라내기와 복사하기는 매우 유사한 개념이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죠. 복사하기는 원본은 그대로 유지하며 붙여넣을 수 있는 옵션이지만 잘라내기를 하면 원본은 사라지는 동시에 메모리에 복사가 이루어지고 붙여넣으면 해당 위치에 객체가 생성됩니다.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리본메뉴에 있는 잘라내기 클릭하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여 붙여넣기를 해보세요. 그리고 원래 잘라내기를 했던 위치로 돌아오면 폴더나 파일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리본메뉴를_이용한_이동_및_복사하기

리본 메뉴에는 이동과 복사하기 메뉴가 있어요. 이걸 모르시는 분들이 꽤 있더군요. 폴더나 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리본 메뉴에 있는 이동하기를 누르면 드롭다운 메뉴로 특정 위치들이 나타납니다. 만약 원하는 위치가 없다면 위치 선택을 누르세요. 그럼 작은 팝업창이 하나 나옵니다. 이 팝업창에서 원하는 위치를 찾은 후 이동 버튼을 누르면 해당 폴더나 파일이 이동합니다. 복사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세요. 


#파일_및_폴더_선택하기

우선 파일이나 폴더를 드레그하는 방식입니다. 누구나 다 아는 방법이죠. 이 방법은 여러 파일이나 폴더가 붙어있을 때 적당한 방법이에요.

이번에는 Ctrl을 이용하여 선택합니다. Ctrl을 누른 상태에서 하나 씩 선택하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가 선택 상태로 변합니다. 이 방법은 띄엄띄엄 떨어진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Shift키를 이용한 방법인데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선택하고 싶은 구간의 끝에 있는 폴더나 파일을 Shift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모두 선택 상태로 변하죠. 굉장히 많은 파일이나 폴더들의 구간 선택을 할 때 자주 사용해요. 

#파일이나 폴더 이름 바꾸기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이름 바꾸기를 누르면 폴더나 파일의 텍스트가 파란색으로 변하는데 이 때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잠시 뒤 한 번 더 클릭하면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바로 더블클릭이 아니므로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지금까지 파일 및 폴더 컨트롤을 알아봤습니다. 여기 나오는 방법을 익숙하게 다뤄야 윈도우10을 효율성 높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꼭 익혀두세요.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