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18]외장하드 혹은 USB 메모리 스틱 사용하기

여기서는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드라이브를 윈도우10에서 어떻게 설정하여 사용하는지 알아보죠. 사용 방식은 같으므로 여기서는 USB 메모리 스틱으로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윈도우10에서_외장하드나_USB_메모리_사용하는_방법

외장하드나 USB를 꼽으면 알림 소리와 함께 화면 하단에 위와 같은 알림창이 나타나요. 

해당 창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우측 상단에 메뉴창이 하나 나오는데 여기서는 3번과 4번을 다룰꺼에요. 1번과 2번은 다른 강좌와 겹쳐서 잠깐 보류하겠습니다. 4번의 경우 아무 반응도 없는 상태로 변합니다. 3번을 누르면 파일 탐색기가 열리면 USB 안에 있는 파일을 볼 수 있는 상태로 바뀌죠. 

4번을 누른 후 설정창으로 이동해봅시다. (단축키 윈도우키 + I ) 여기서 장치라고 써있는 섹션으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에서 자동 실행을 눌러주세요. 오른쪽 화면에서 이동식 드라이브 혹은 메모리 카드라고 쓰여진 항목이 보이나요? 해당 항목 중 위에 표시한 부분을 눌러봅니다.

그럼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것이 바로 처음 USB나 하드 드라이브를 꼽았을 때 어떻게 동작할지 지정하는 옵션입니다. 혹시 USB를 꼽았는데 파일 탐색기가 열리는 분 계신가요? 아마 여기 옵션에서 폴더를 열어 파일 보기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우측 하단에 알림창이 계속 나오길 원하는 매 번 확인을 선택하세요. 혹시 USB를 꼽아도 아무 반응이 없어서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이 옵션을 조절하면 원하는 동작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세요. USB나 외장 하드드라이브가 여기에 나타납니다. 왼쪽 네비나 내 PC 오른쪽 화면에 해당 USB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외장하드나 USB에는 특징이 있는데 안에 있는 폴더나 파일들을 USB나 외장하드와 다른 위치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복사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드레그하여 이동만 해보세요. 복사한다는 메시지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건 하드간 이동과도 같은데 가령 C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D드라이브로 드레그하여 이동시키면 이동이 아니라 복사합니다. 

마지막으로 USB 스틱이나 외장하드를 제거하는 방법이에요. 우측하단에 있는 위 표시 부분을 클릭하면 작은 팝업이 나오는데 주황색 박스처럼 생긴 부분을 클릭해보세요.

메뉴에서 해당 USB나 외장하드 꺼내기를 클릭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냥 USB나 외장하드를 뽑아도 문제가 생긴일은 없었지만 데이터 손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왠만하면 이 방법으로 제거해주세요.


지금까지 윈도우10에서 USB 메모리 스틱과 외장하드의 기초 사용법이었습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