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윈도우10강좌#006]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기능 알아보기

윈도우10 절전 종료 다시 시작 기능 알아보기

너무 기초적인 강좌라서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윈도우10 강좌나 책에서 다 다루는 내용이므로 진행합니다.


윈도우10 절전(Sleep), 종료(Shut Down), 다시 시작(Restart) 기능 알아보기

윈도우10을 사용하다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절전 기능을 사용하면 베터리가 있는 태블릿의 베터리 효율이나 업무 중 자주 전원을 끄거나 켤 필요 없이 바로 윈도우10에 진입하여 작업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시작 버튼을 클릭하는 방법과 시작 버튼을 우클릭(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우선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튀어 나오는 시작 메뉴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그럼 팝업 메뉴로 세 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의 각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절전 : 컴퓨터 모니터가 꺼지고 기기가 멈춘 상태이다. 하지만 전원이 꺼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 키보드를 클릭하거나 마우스를 흔들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온다. 그러므로 실행하고 있던 프로그램이 있었다면 그대로 유지되고 있을 것이다.
  • 시스템 종료 : 시스템 파워가 완전히 나가는 상태를 말한다. 혹시 작업 중이었다면 자신의 작업물을 저장했는지 확인하고 눌러야한다.
  • 다시 시작 : 컴퓨터가 꺼지고 다시 윈도우10이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간혹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다시 시작을 묻는 경우가 있는데 같은 경우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시작 버튼을 마우스로 우클릭하면 나오는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클릭하여 튀어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종료 또는 로그아웃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오른쪽으로 다른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에 다른 메뉴가 하나 더 있는데 로그아웃입니다. 로그아웃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나중에 로그아웃에 대해 따로 설명하는 강좌를 진행하므로 그냥 넘어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로그아웃 : 윈도우10은 사용자마다 고유 계정이 있습니다. 로그아웃을 활용할 때 2가지 시나리오로 진행합니다. 하나는 절전과 비슷하게 종료가 된 상태는 아니지만 계정 로그 아웃이 된 상태라 다른 사람이 해당 컴퓨터를 쓸 수 없습니다. 즉, 잠깐이지만 보안을 위해 로그아웃을 합니다. 다른 경우는 윈도우10은 여러 계정을 갖을 수 있는데(가령 가족간에 여러 계정을 활용하여 사용하면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습니다) 로그아웃 후 다른 계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비밀번호 필요)


여기까지 입니다. 아주 간단한 기능이지만 윈도우10을 처음 사용할 때 꼭 알아야하는 필수 기능입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공유

댓글